본문 바로가기

Major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지금껏 유니버셜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잘못 알고 있다가. 얼마전 후배이자 선배인 박모양의 정정으로 유니버셜 디자인에 대해 다시금 알게 되었다.

이에 정확한 개념과 정의를 기록해 본다.







1.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


<Design for all people!>
유니버셜 디자인은 `평생 디자인` 이라고도 부르는 디자인계의 최신 주제입니다.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 약자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 창조를 만드는 디자인을 말하고, 신체적인 약함뿐 아니라 상황이나 나이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특정 부분의 불리한 점을 보완하는 것이 `유니버셜 디자인`입니다. `더 편하게, 더 안전하게, 더 풍요롭게`를 외치는 소비자 중심의 생활 디자인이 지금 세계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디자인의 중심입니다.

2. 유니버셜 디자인의 배경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노령인구와 장애인구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의 인간 평균 수명은 47세였는데 비해 지금은 약 76세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예전보다 나은 의료혜택과 건강한 생활환경 등으로 수명이 연장되었지만 여전히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 크고 작은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장애자, 고령자등이 일상 생활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1980년대 미국의 건축가이자 공업 디자이너인 론 메이스는 베리어 프리개념을 뛰어넘는  남녀노소 누구나 사는데 불편함이 없는 디자인을 해야한다고 주장했고, 이때 유니버셜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장애의 개념을 좀더 넓힌 디자인으로 정상인뿐 아니라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모든 장애를 어린이와 노인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창조를 추구하고, 이란적으로 생각하는 신체적 능력의 부족함만이 아니라, 상황이나 나이에 따라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정부분의 취약성 모두를 장애의 개념으로 봅니다.

3. 유니버셜 디자인의 원리

① 기능적 지원성이 높은 디자인(Supportive Design)

기능상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야 하며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어떤 부담도 야기시켜서는 안된다.
조명의 경우 밝기가 적절치 않으면 시각의 정확성이 떨어지며 노인들에게도 매우 불편해 진다.
부엌의 싱크대 밑이나 계단의 하단부위에 조명을 설치하는 것도 이러한 사례이다.

② 수용가능한 디자인(Adaptable Design)

상품이나 환경이 상황에 따라 조절가능함으로써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성을 지녀야 한다.
특히 오랜 시간 다양한 형태로 작업하는 사무환경에서는 인간공학적인 방법으로 이러한 특성의 디자인이 연구되어야 한다.

변화 가능한 형태의 작업대나 높이조절이 가능한 책상과 스탠드, 다양한 서체와 글자의 크기조절이 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사례이다.
이러한 상풍은 시각장애자와 노인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③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

접근 가능성이란 장애물이 제거된 상태이다.
보도블럭을 휠체어 사용자와 자전거를 타는 사람, 환자들이 편리하게 다닐 수 있도록 고려하고 아울러 시각장애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색채와 패턴, 적절한 배치와 질감있는 재료를 사용해 시각장애로 인한 사고를 가능한 줄이는 것 등이 이러한 것들이다.

④ 안전한 디자인 (Safely-oriental Design)

대조적인 색채와 패턴으로 레벨차를 표시하거나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것 등 안전한 디자인은 보다 개성적이며 예반적이다.
또한 안전성은 심리적인 건강함, 소속감, 자기가치등을 포함한다.
장애자가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려된 공간은 개인에게 도립심을 부여함으로써 심리적인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근데.....그럼 잘못된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을 가르쳐 줬던 그 새낀 뭐지?